home
종료

야놀자리서치 창립기념 기자간담회 및 세미나

일시
2023-03-16 10:00 ~ 2023-03-16 17:10
장소
조선팰리스, 그레이트홀
첨부파일
pdf
야놀자리서치 창립세미나 패널토론 요약본.pdf

2023년 3월 16일 대한민국 최초 민간 여행관광산업 연구원 야놀자리서치가 공식 출범하였다. 이날 행사는 1부 기자간담회와 2부 창립세미나로 구성되었으며 팬데믹으로 인해 야놀자가 약 4년만에 주최하는 오프라인 행사였던 만큼 미디어와 현업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되었다.

한국관광공사 이재환 부사장의 축사로 시작된 1부 기자간담회는 배보찬 야놀자 대표가 야놀자가 야놀자리서치를 설립하게 된 배경과 기대효과를 발표하고 야놀자리서치 초대 원장으로 부임한 장수청 퍼듀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교수가 야놀자리서치의 비전과 목표, 운영계획 등을 소개하는 순서로 이어졌다. 장수청 원장은 야놀자리서치가 제안하는 한국관광산업 선진화를 위한 첫 주제로 디지털 전환과 글로벌화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였다. 끝으로 배보찬 대표, 장수청 원장과의 질의응답으로 기자간담회는 마무리되었다.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과 글로벌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2부 창립세미나는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의 축사와 함께 시작되었다. 첫번째 주제발표는 최규완 경희대 외식경영학과 교수가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의 미래라는 주제로 우리나라 관광산업이 최근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는 디지털 전환을 기회로 삼아 성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발표자료 바로가기>)

 

 

두번째 주제발표는 관광산업 글로벌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장수청 야놀자리서치 원장이 우리나라 관광산업이 성공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안과 정부 지원 정책 등에 관해 발표하였다. (발표자료 바로가기>)

 

 

마지막 순서로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과 글로벌화 전략에 관한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토론에는 김대관 경희대학교 컨벤션전시경영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김영문 한국호텔업협회 부회장 (메이필드 호텔 대표), 김종윤 야놀자 및 야놀자클라우드 대표, 안현실 한국경제신문 AI경제연구소장 겸 논설위원, 그리고 한범수 경기대학교 관광개발학과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하였다.